2025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2025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석․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
서울시립대학교 통합 대학원 학칙 제40조~제44조, 대학원 시행세칙 제40조~제56조, 제61조~제67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
■ 학위논문 제출자격
석사학위과정 | 박사학위과정 | 석·박사통합과정 |
① 4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(예정인) 자※학·석사연계과정 및 조기취업형계약학과의 경우 3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최저이수학점을 취득한(예정인) 자②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③ 학위취득연한이 경과되지 않은 자④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(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)⑤ 수료생의 경우 해당학기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⑥ 조각학과의 경우 시행세칙에 명시한 서류를 제출한 자(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시행세칙 제63조) | ① 4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최저이수학점을 취득한(예정인) 자②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③ 학위취득연한이 경과되지 않은 자④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(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)⑤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(대학원 시행세칙 제47조 ④항 2호 및 부칙에 의거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함)⑥ 수료생의 경우 해당학기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※ 경영학과 기준 : 제1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(후보)지 이상에 1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편 이상 게재실적) | ① 석·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6학기(석사과정 포함)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최저이수학점을 취득한(예정인) 자②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③ 학위취득연한이 경과되지 않은 자④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(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)⑤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(대학원 시행세칙 제47조 ④항 2호 및 부칙에 의거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함)⑥ 수료생의 경우 해당학기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※ 경영학과 기준 : 제1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(후보)지 이상에 1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편 이상 게재실적) |
■ 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
○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,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
○ 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(사유서 첨부)
○ 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하되,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
○ 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5인으로 하되,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, 심사위원 중 2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
○ 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
※ 석․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․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
■ 논문심사 평가방법
❍ 석사학위논문: 심사위원 2인 이상의 평점이 각 80점(100점 기준) 이상이고, 3인의 평점평균이 80점 이상
❍ 박사학위논문: 심사위원 4인 이상의 평점이 각 80점(100점 기준) 이상이고, 평점평균이 80점 이상
❍ 구술시험: <가>, <부>로 평가
– 석사학위과정: 심사위원 2인 이상 <가>로 평가하여야 합격
– 박사학위과정: 심사위원 4인 이상 <가>로 평가하여야 합격
■ 학위논문 심사 절차
○ 석사학위과정
학위과정 | 일정 및 제출기한 | 학위논문 심사 절차 | 절차 | 제출서류 |
석 사 | 10. 14(화)~10. 16(목) | 논문 예비(중간)심사 신청 | ◦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서 온라인 신청(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중간발표/예비심사신청] | ① 이루넷 신청서 출력 |
10. 14(화)~10. 20(월) | 논문 심사위원(3인) 서류 제출 | ◦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(석사3인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및 서명받아 후 제출-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인, 심사위원 1인을 추천 | ① 석·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서식 | |
10.20(월)~10.23(목) |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| ◦논문심사료(100,000원) 수납기간 (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중간발표/예비심사신청→고지서출력] 납부 가능기간 10:00 – 16:00까지 | ||
10. 20(월)~11. 14(금) 낮12시까지 | 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 | ◦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◦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| ①<석사과정용 서식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연구윤리서약서 | |
11. 10(월)~11. 14(금) | 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| ◦중간발표(예비심사)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, 서류제출 | ◦ 포기신청 제반 서류 | |
11.18(화)~11.20(목) |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(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신청 불가) | ◦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서 온라인 신청(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] | ||
11.18.(화)~12.19(금)낮 12시까지 |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| ◦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| ①<석사과정용 서식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표절검사결과보고서(1)③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(1) | |
~1.15 (목) |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| ◦석·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(원본 1부, 사본 2부 총 3부)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(506호)로 제출->논문제출시 이루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|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→ 중앙도서관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→ 학부사무실 |
○ 박사학위과정
학위과정 | 일정 및 제출기한 | 학위논문 심사 절차 | 절차 | 제출서류 |
박 사 | 10.14.(화)~10.16.(목) | 논문예비심사신청 | ◦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서 온라인 신청(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중간발표/예비심사신청] | ① 이루넷 신청서 출력 |
10.14.(화)~10.20.(월) | 논문 심사위원(5인) 서류 제출 | ◦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(박사5인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-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인, 심사위원 1인, 외부심사위원 2인 추천(총 5명) | ①석·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 서식②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③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| |
10.20.(월)~10.23.(목) |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| ◦논문심사료(400,000원) 수납기간 (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중간발표/예비심사신청→고지서출력]납부 가능기간 10:00 – 16:00까지 | ||
10.20.(월) ~11.14(금) 낮12시까지 |
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| ※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, 결과보고서 제출 ◦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◦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| ①<박사과정용 서식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연구윤리서약서 | |
11.10.(월)~11.14.(금) |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| ◦중간발표(예비심사)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, 서류제출 | ◦ 포기신청 제반 서류 | |
11.18.(화)~11.20.(목) | 논문공개발표회,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(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신청 불가) | ◦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에서 온라인 신청(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) : [대학행정이루넷→수업/성적→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] | ||
11.18.(화)~12.19.(금)낮 12시까지 |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| ◦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| ①<박사과정용 서식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, 구술시험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②<박사과정용 서식3>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③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(2)④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(2)⑤표절검사결과보고서(1)⑥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(1) | |
~1.15 (목) |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| ◦석·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(원본 1부, 사본 2부 총 3부)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(506호)로 제출->논문제출시 이루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|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→ 중앙도서관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→ 학부사무실 |
※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.
(1)[학위논문심사 표절검사 프로그램 사용 매뉴얼 및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] 공지 확인
(2) [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] 공지 확인
○ 논문심사를 위한 Tip
논문심사 (중간/예비, 본)발표 일정 조율 |
– 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,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-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 |
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 |
–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, 최소심사일 5일전에는 대학행정이루넷(WISE)에서 세미나실 예약 후, 사용승인을 받기 – 대학행정이루넷(wise.uos.ac.kr)→강의실사용신청→세미나실 클릭→예약진행 후 작업저장 |
○ 제출서류 정리
과정 | 시기 | 제출서류 |
석사 | 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| ① 석·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|
◦ 중간발표 시 | ①<석사과정용 서식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연구윤리서약서 | |
◦ 본심사 시 | ①<석사과정용 서식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표절검사결과보고서(1)③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(1) | |
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|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| |
박사 | 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| ① 석·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, 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동의서 |
◦ 예비심사시 | ①<박사과정용 서식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②연구윤리서약서 | |
◦ 본심사 시 | ①<박사과정용 서식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, 구술시험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②<박사과정용 서식3>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(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)④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(2)⑤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(2)⑥표절검사결과보고서(1)⑦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(1) | |
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|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|
(1) [학위논문심사 표절검사 프로그램 사용 매뉴얼 및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] 공지 확인
(2) [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] 공지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