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 공지사항

2016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일반대학원 경제학과  

 

2016학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 

 

1. 학위논문 제출자격

 

a. 석사학위과정

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석사연계과정 : 3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6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
b. 박사학위과정

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
학과별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
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되며 ,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=>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
c. · 박사통합과정

· 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6 학기 ( 석사과정 포함 )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
학과별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
( · 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되며 ,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=>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
2. 학위논문 심사 일정

 

a. 10. 10( ) ~ 10. 12( )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
수납기간 ( 10.17( ) ~ 10.20( )) 안에 심사료 납부 ( 석사 : 100,000 , 박사 400,000 )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및 심사료 수납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
b. 10. 10( ) ~ 10. 17( )

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 심사위원 ( 석사 3 , 박사 5 ) 추천받아 심사위원추천 양식 작성 후 제출

석사 :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 이며 이외 위원장 1 , 심사위원 1 인을 추천

박사 :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 이며 이외 위원장 1 , 심사위원 1 , 외부심사위원 2 인 추천 ( 5 )

[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] 첨부파일 참조

c. 10. 17( ) ~ 10. 20( )
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( 고지서 출력 및 가상계좌로 수납 )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및 심사료 수납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
d. 10. 25(화 ) ~ 11. 14.(월 ) 까지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결과보고서 연구윤리서약서 제출 ( 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안내 참고 )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중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결과보고서 제출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때 세미나실이 필요하신 분은 최소 심사일 일주 일 전에 학과사무실에 사용확인 요청 .

e. 11. 16( )~11. 18( )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에 대한 심사료 반환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신청 후 , 서류 제출

f. 11. 16(수 ) ~ 11. 21(월 )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 본 심사 ( 논문공개발표회 ) 및 구술시험 신청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
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
g. 11. 22(화 ) ~ 12. 20(수 ) 까지

· 박사 논문지도보고서 제출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하단 -> 논문지도보고서 인쇄 -> 지도교수님 작성 및 서명 -> 학부사무실 제출 ]

본심사 결과물 제출 ( 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안내 참고 )

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득과 상의 후 본심사 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기한까지 결과물 제출

본심사 때 세미나실이 필요하신 분은 최소 심사일 일주 일 전에 학과사무실에 사용확인 요청 .

h. ~ 2017. 1. 18( ) 까지

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6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4 ) 로 제출

 

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 안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미래관 504호로 제출]

과정

시기

제출서류

석사

논문심사료 수납 전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중간발표 시

< 서식 1> 석사학위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

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본심사 시

<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

< 서식 3> 석사학위 본심사 및 구술시험 결과보고서

최종인쇄본 제출 시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박사

논문심사료 수납 전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중간발표 시

< 서식 4> 박사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서

연구윤리서약서

본심사 시

< 서식 5> 박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

( 외부위원 2 분을 제외한 3 분의 서명필요 )

< 서식 6> 박사학위 본심사 결과보고서

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< 서식 7> 박사학위논문 구술시험 투표용지

(5 장을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당 1 장씩 작성 )

< 서식 8> 박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

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< 서식 9> 박사학위논문 심사요지

< 서식 10> 박사학위논문 공개발표회 결과보고서

최종인쇄본 제출 시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 

4. 2016 학년도 전기 (‘17.2 월 졸업 ) 대학원 학위논문 관련 일정

 

일정 및 제출기한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절차 및 제출서류

10.10( ) ~ 10.12( )

석사 : 논문 중간발표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신청

박사 : 논문 예비심사 신청

10.10( ) ~ 10.17( )

석사 : 논문 심사위원 (3 ) 서류 제출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박사 : 논문 심사위원 (5 ) 서류 제출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10.17( ) ~ 10.20( )
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고지서 출력 및 가상계좌로 수납

10.25(화 ) ~11.14(월 )

석사 : 논문중간발표 개최 및 서류 제출

< 서식 1> 석사학위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박사 : 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< 서식 4> 박사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서

연구윤리서약서

11.16( ) ~ 11.18( )

중간발표 /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포기신청 및 서류제출

11.16(수 ) ~ 11.21(월 )

석사 :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신청

박사 : 논문공개발표회 ,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11.22(화 ) ~ 12.20( )

석사 : 논문 본심사 개최 및

서류 제출

<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

< 서식 3> 석사학위 본심사 및 구술시험 결과보고서

박사 : 논문 본심사 개최 및

제출서류 제출

< 서식 5> 박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 ( 외부위원 2 분을 제외한 3 분의 서명필요 )

< 서식 6> 박사학위 본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< 서식 7> 박사학위논문 구술시험 투표용지 (5 장을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당 1 장씩 작성 )

< 서식 8> 박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< 서식 9> 박사학위논문 심사요지

< 서식 10> 박사학위논문 공개발표회 결과보고서

~ 2017. 1.18( ) 까지

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제출 후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중앙도서관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학부사무실

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