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 공지사항

2021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일반대학원 경제학과

2021 년 2 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학칙 제 37 ~ 40 조 및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5 ~ 61 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

 

학위논문 제출자격

석사학위과정

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 )

석사연계과정 : 3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6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
박사학위과정

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 )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
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 )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

경제학과 기준 :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)

· 박사통합과정

· 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6 학기 ( 석사과정 포함 )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 )

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
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 )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

경제학과 기준 :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)

 

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

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 ,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

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 ( 사유서 첨부 )

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3 인으로 하되 ,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

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5 인으로 하되 ,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, 심사위원 중 2 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

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

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 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

 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석사학위과정

학위

과정

일정 및 제출기한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절차

제출서류

석 사

10. 6(수 )

~

10. 8(금 )

논문 중간발표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
 

10. 6(수 )

~

10. 13(수 )

논문 심사위원 (3 ) 서류 제출

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석사 3 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 , 심사위원 1 인을 추천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 

10.13(수 )

~

10.15(금 )
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논문심사료 (100,000 ) 수납기간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고지서출력 ]

 

10. 13(수 )

~

11. 5(금 ) 낮12시까지


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

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< 석사과정용 서식 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11. 4(목 )

~

11. 5(금 )

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, 서류제출

포기신청 제반 서류

11.10(수 )

~

11.12(금 )

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
 

11.10.(수 )

~

12.17(금 )

낮 12시까지

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< 석사과정용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~1.13 (목 )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총 5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4 ) 로 제출

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중앙도서관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학부사무실

 

박사학위과정

학위

과정

일정 및 제출기한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절차

제출서류

박 사

10. 6(수 )

~

10. 8(금 )

 

논문

예비심사

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
 

10. 6(수 )

~

10. 13(수 )

 

논문 심사위원 (5 ) 서류 제출

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박사 5 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 , 심사위원 1 , 외부심사위원 2 인 추천 ( 5 )

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

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10.13(수 )

~

10.15(금 )

 

 
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논문심사료 (400,000 ) 수납기간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고지서출력 ]

 

10. 13(수 )

~

11. 5(금 ) 낮12시까지

 

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결과보고서 제출

 

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< 박사과정용 서식 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11. 4(목 )

~

11. 5(금 )

 

 

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, 서류제출

포기신청 제반 서류

11.10(수 )

~

11.12(금 )

 

 

논문공개발표회 ,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
 

11.10.(수 )

~

12.17(금 )

낮 12시까지


 

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

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< 박사과정용 서식 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, 구술시험 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< 박사과정용 서식 3> 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③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

④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

⑤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⑥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~1.13 (목 )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총 5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6 ) 로 제출

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중앙도서관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학부사무실

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.

(1)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] 공지 확인

(2)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] 공지 확인

 

논문심사를 위한 Tip

논문심사 ( 중간 / 예비 , ) 발표 일정 조율

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 ,

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

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

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

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, 최소심사일 5 일전에는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세미나실 예약

 

제출서류 정리

과정

시기

제출서류

석사

논문심사료 수납 전

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중간발표 시

< 석사과정용 서식 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본심사 시

< 석사과정용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최종인쇄본 제출 시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박사

논문심사료 수납 전

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

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예비심사시

< 박사과정용 서식 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연구윤리서약서

본심사 시

< 박사과정용 서식 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, 구술시험 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< 박사과정용 서식 3>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

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

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최종인쇄본 제출 시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(1)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] 공지 확인

(2)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] 공지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