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대학원 경제학과 2024년 1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일반대학원 경제학과
2024 년 1 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석 ․ 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학칙 제 37 조 ~ 제 40 조 및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5 조 ~ 제 61 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
■ 학위논문 제출자격
○ 석사학위과정
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 ) 자
※ 학 ․ 석사연계과정 : 3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–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– 과정 수료 후 6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–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–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○ 박사학위과정
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 ) 자
–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– 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–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–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–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
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 ) ➡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
※ 경학과 기준 : 제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)
■ 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
○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 ,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
○ 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 ( 사유서 첨부 )
○ 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3 인으로 하되 ,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
○ 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5 인으로 하되 ,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, 심사위원 중 2 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
○ 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
※ 석 ․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 ․ 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
■ 학위논문 심사 절차
○ 석사학위과정
| 
 학위 과정  | 
 일정 및 제출기한  | 
 학위논문 심사 절차  | 
 절차  | 
 제출서류  | 
| 
 석 사  | 
 04. 03( 수 ) ~ 04. 05( 금 )  | 
 논문 중간발표 신청  | 
 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  | 
 
  | 
| 
 04. 03( 수 ) ~ 04. 08( 월 )  | 
 논문 심사위원 (3 인 ) 서류 제출  | 
 ◦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석사 3 인 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 –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 인 , 심사위원 1 인을 추천  | 
 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서식 
  | 
|
| 
 04.09( 화 ) ~ 04.12( 금 )  | 
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 | 
 ◦ 논문심사료 (100,000 원 ) 수납기간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→ 고지서출력 ]  | 
 
  | 
|
| 
 04.09( 화 ) ~ 05.10( 금 ) 낮 12 시까지  | 
 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  | 
 ◦ 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 ◦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 | 
 ① < 석사과정용 서식 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 | 
|
| 
 05. 07( 화 ) ~ 05. 10( 금 )  | 
 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 | 
 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, 서류제출  | 
 ◦ 포기신청 제반 서류  | 
|
| 
 05.16( 목 ) ~ 05.20( 월 )  | 
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 | 
 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  | 
 
  | 
|
| 
 05.16.( 목 ) ~ 06.21( 금 ) 낮 12 시까지   | 
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| 
 ◦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 | 
 ① < 석사과정용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 ③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  | 
|
| 
 ~7.18 ( 목 )  | 
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| 
 ◦ 석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총 5 부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6 호 ) 로 제출 -> 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 | 
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→ 중앙도서관 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→ 학부사무실  | 
○ 박사학위과정
| 
 학위 과정  | 
 일정 및 제출기한  | 
 학위논문 심사 절차  | 
 절차  | 
 제출서류  | 
| 
 박 사  | 
 04. 03( 수 ) ~ 04. 05( 금 ) 
  | 
 논문 예비심사 신청  | 
 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  | 
 
  | 
| 
   04. 03( 수 ) ~ 04. 09( 화 ) 
  | 
 논문 심사위원 (5 인 ) 서류 제출  | 
 ◦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박사 5 인 )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 –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1 인 , 심사위원 1 인 , 외부심사위원 2 인 추천 ( 총 5 명 )  | 
 ① 석 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 서식 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+ 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 | 
|
| 
 04.09( 화 ) ~ 04.12( 금 ) 
 
  | 
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 | 
 ◦ 논문심사료 (400,000 원 ) 수납기간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→ 고지서출력 ]  | 
 
  | 
|
| 
 04.09( 화 ) ~ 05.10( 금 ) 낮 12 시까지 
  | 
 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| 
 ※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결과보고서 제출 
 ◦ 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 ◦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  | 
 ① < 박사과정용 서식 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 | 
|
| 
 05. 07( 화 ) ~ 05. 10( 금 ) 
  | 
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 | 
 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: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, 서류제출  | 
 ◦ 포기신청 제반 서류  | 
|
| 
 05.16( 목 ) ~ 05.20( 월 )  | 
 논문공개발표회 ,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 | 
 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→ 수업 / 성적 →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  | 
 
  | 
|
| 
 05.16.( 목 ) ~ 06.21( 금 ) 낮 12 시까지 까지  
  | 
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| 
 ◦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  | 
 ① < 박사과정용 서식 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, 구술시험 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② < 박사과정용 서식 3>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③ 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 ④ 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 ⑤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 ⑥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  | 
|
| 
 ~7.18 ( 목 )  | 
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| 
 ◦ 석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총 5 부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6 호 ) 로 제출 -> 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 | 
 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→ 중앙도서관 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→ 학부사무실  | 
※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.
(1)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] 공지 확인
(2)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] 공지 확인
○ 논문심사를 위한 Tip
| 
 논문심사 ( 중간 / 예비 , 본 ) 발표 일정 조율  | 
| 
 – 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 ,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 –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  | 
| 
 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  | 
| 
 –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, 최소심사일 5 일전에는 학과사무실에 미리 연락 후 강의실 용  | 
○ 제출서류 정리
| 
 과정  | 
 시기  | 
 제출서류  | 
| 
 석사  | 
 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 | 
 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 | 
| 
 ◦ 중간발표 시  | 
 ① < 석사과정용 서식 1>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 | 
|
| 
 ◦ 본심사 시  | 
 ① < 석사과정용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 ③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  | 
|
| 
 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 | 
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| 
|
| 
 박사  | 
 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 | 
 ① 석 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 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 | 
| 
 ◦ 예비심사시  | 
 ① < 박사과정용 서식 1>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 | 
|
| 
 ◦ 본심사 시  | 
 ① < 박사과정용 서식 2>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, 구술시험 ,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② < 박사과정용 서식 3>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④ 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 ⑤ 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 ⑥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 ⑦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  | 
|
| 
 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 | 
 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| 
(1)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] 공지 확인
(2)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] 공지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