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 공지사항

일반대학원 경제학과 2024년 1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일반대학원 경제학과

2024 1 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 

    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학칙 제  37   ~   40  조 및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 45   ~   61  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

 

   학위논문 제출자격

   석사학위과정

– 4 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 (  예정인  )  

       석사연계과정   : 3 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– 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–   과정 수료 후   6 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 (  군복무 기간 제외  )

–  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–  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 (2014  학년도 이후 입학생  )

   박사학위과정

– 4 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 (  예정인  )  

– 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–   과정 수료 후   8 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 (  군복무 기간 제외  )

–  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–  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 (2014  학년도 이후 입학생  )

–  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 ( 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

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  )     2008 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

경학과 기준   :    1 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 (  후보  )  지 이상에   1 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  SCI(E), SSCI   등재지 이상에   1  편 이상 게재실적  )

 

   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

  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  ,  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

   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  (  사유서 첨부  )

   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  3  인으로 하되  ,  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

   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   5  인으로 하되  ,  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 ,   심사위원 중   2  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

   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

      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     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

 

   학위논문 심사 절차

   석사학위과정

학위

과정

일정 및 제출기한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절차

제출서류

석 사

04. 03(  )

~

04. 05(  )

논문 중간발표 신청

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서 온라인 신청  ( 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중간발표  /  예비심사신청  ]

 

04. 03(  )

~

04. 08(  )

논문 심사위원  (3   )   서류 제출

 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 (  석사  3   )  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–  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  1   ,   심사위원   1  인을 추천

    · 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서식

 

04.09(  )

~

04.12(  )

논문 심사료   수납기간

  논문심사료  (100,000   )   수납기간   ( 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중간발표  /  예비심사신청     고지서출력  ]

 

04.09( )

~

 05.10(  ) 12 시까지

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

  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 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 <  석사과정용 서식  1>  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연구윤리서약서

05. 07(  )

~

05. 10( )

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  중간발표  (  예비심사  ) 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  : 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 ,   서류제출

   포기신청 제반 서류

05.16(  )

~

05.20( )

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서 온라인 신청  ( 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 ]

 

05.16.( )

~

06.21(  )

12 시까지

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 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 <  석사과정용 서식  2>  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 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표절검사결과보고서  (1)

 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 (1)

~7.18 (  )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   · 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 (  원본   2  부 포함  ,    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 ,  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 (506   )  로 제출

-> 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

 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      중앙도서관

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      학부사무실

 

   박사학위과정

학위

과정

일정 및 제출기한

학위논문 심사 절차

절차

제출서류

박 사

04. 03(  )

~

04. 05(  )

 

논문

예비심사

신청

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서 온라인 신청  ( 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중간발표  /  예비심사신청  ]

 

04. 03(  )

~

04. 09( )

 

논문 심사위원  (5   )   서류 제출

 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 (  박사  5   )  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–  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   1   ,   심사위원   1   ,   외부심사위원   2  인 추천  (    5   )

    · 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 서식

  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+ 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04.09(  )

~

04.12(  )

 

 
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  논문심사료  (400,000   )   수납기간   ( 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중간발표  /  예비심사신청     고지서출력  ]

 

04.09( )

~

 05.10(  ) 12 시까지

   

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 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 ,   결과보고서 제출

 

  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 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1>  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연구윤리서약서

05. 07(  )

~

05. 10( )

   

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  중간발표  (  예비심사  ) 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   : 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 ,   서류제출

   포기신청 제반 서류

05.16(  )

~

05.20( )  

논문공개발표회  ,  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(wise.uos.ac.kr)  에서 온라인 신청  ( 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 ) : [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    수업  /  성적    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 ]

 

05.16.( )

~

06.21(  )

12 시까지 까지

 

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   

 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2>  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 ,   구술시험  ,  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3>   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 (2)

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 (2)

표절검사결과보고서  (1)

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 (1)

~7.18 (  )

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   · 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 (  원본   2  부 포함  ,    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 ,  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 (506   )  로 제출

-> 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   

 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      중앙도서관

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      학부사무실

  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 .

(1)  [ 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 ]   공지 확인

(2)   [ 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 ]   공지 확인

 

   논문심사를 위한   Tip

논문심사   (  중간  /  예비  ,    )  발표 일정 조율

–   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  ,

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

–  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

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

–  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 ,   최소심사일   5  일전에는 학과사무실에 미리 연락 후 강의실 용

 

   제출서류 정리

과정

시기

제출서류

석사

   논문심사료 수납 전

    · 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   중간발표 시

 <  석사과정용 서식  1>  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연구윤리서약서

   본심사 시

 <  석사과정용 서식  2>  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 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표절검사결과보고서  (1)

 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 (1)

   최종인쇄본 제출 시

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박사

   논문심사료 수납 전

    · 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

  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   예비심사시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1>  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연구윤리서약서

   본심사 시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2>  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 ,   구술시험  ,  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 <  박사과정용 서식  3> 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 ( 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 )

  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 (2)

  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 (2)

  표절검사결과보고서  (1)

 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 (1)

   최종인쇄본 제출 시

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(1)  [ 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 ]   공지 확인

(2)   [ 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 ]   공지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