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6학년도 1학기 학생미래설계학기 교과목 운영 공고(안)
▢ 교과목 개요
○ 「학생 중심 맞춤형 미래설계 학기제도」를 통해 학생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지도교수와의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의 학습·연구역량 강화
▢ 교과목 신청 및 지원내용
○ 2026학년도 1학기 운영 교과목
| 연구트랙 | 학생들이 지도교수를 선정하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으면서 자기주도하에 학습·연구를 하는 교과목들로 구성 |
| 창업트랙 | 창업설계 교과목의 운영을 통해 창업에 대한 충분한 전공지식과 실습경험을 쌓은 학부 재학생이 구체적인 창업에 들어가기 전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 창업교육센터와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창업계획을 완성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목적으로 운영 |
| 트랙 | 교과목 명 | 교과구분 / 학점 | 개설학기 | 이수 대상 | 교과목 운영 형태 | 학점부여 방식 | 지도교수 | 비 고 |
| 연구트랙 | 연구인턴십 Ⅰ, Ⅱ, Ⅲ | 전공선택/ 각 3학점 | 1, 2학기 | 3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(초과학기자 이수 불가) ※재적학기 5학기 이상 | 교수 공고 후 학생 신청, 교수 1명대 소수 (2명 내외) |
S/U 부여 | 전임교수 | – 동일학기 복수 수강 가능- 한 학기 최대 9학점 이수 가능 (계절수업은 6학점) |
| 자기주도연구 Ⅰ, Ⅱ, Ⅲ | 전공선택/ 각 3학점 | 1, 2학기 | 3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(직전 학기 평점 3.0 이상, 초과학기자 이수 불가) ※재적학기 5학기 이상 | 학생이 지도교수 선정 후 신청1대1 운영 | A+~F절대평가 | 전임교수 | – 동일학기 복수 수강 가능 (단 지도교수는 달라야 함)- 재수강 불가능- 한 학기 최대 9학점 이수 가능 |
|
| 창업트랙 | 창업설계Ⅰ, Ⅱ, Ⅲ | 전공선택*(창업학 비이수 학생은 일반선택)/ 각 3학점 | 1, 2학기 | 3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(직전 학기 평점 3.0 이상,초과학기자 이수 불가) ※재적학기 5학기 이상 | 학생이 창업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아 지도교수 선정 후 신청가능1대1 운영 | A+~F절대평가 | 전임/객원/겸임교수 | – 동일학기 복수 수강 가능 (지도교수가 동일시 복수수강 필요가 있다는 것을 위원회가 확인)- 한 학기 최대 9학점 이수 가능 |
| ※ 규정개정에 따른 일부 자격요건 등 변동사항 있을 수 있음※ 계절수업은 별도 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, 정규학기 신청인원 규모에 따라 운영되지 않을 수 있음※ 글로벌 자기주도 연구는 계절수업만 개설 | ||||||||
○ 선발인원 및 신청절차
1) 2026학년도 1학기 선발인원 : 30명(예정)
– 신청서 접수 후 최종 선정되어야 이수/수강 가능
– 접수인원 및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트랙별(연구트랙, 창업트랙) 선발인원 분배하여 선정(예정)
– 최종선발 인원은 심의 결과 예정인원보다 적을 수 있음
2) 교과목 신청·승인 절차
| 일정 | 연구트랙(연구인턴십) | 연구트랙(자기주도연구) | 창업트랙(창업설계) | |||
| 11.11~12.5.까지 | 공고 및 서류제출 | 공고 및 서류제출 | 공고 및 서류제출 | |||
| 1. 교과목 운영 공고 (학부·과) 2. 계획서 제출 (희망교수→학부·과) 3. 계획서 공지(학부·과) 4. 지원서 제출 (학생→지도교수) 5. 학생선정 (지도교수, 최대2명) 6. 계획서, 지원서, 지도교수 승인서 제출 (학생→이루넷) (학부과 승인) |
1. 교과목 운영 공고 (학부·과) 2. 계획서, 지원서 작성 후 소속 학부과 지도교수 섭외(학생) 3. 계획서, 지원서, 지도교수 승인서, 성적증명서 제출 (학생→이루넷) (학부과 승인) |
1. 교과목 운영 공고 (학부·과) 2. 계획서, 지원서 작성하여 소속 학부과 지도교수 섭외(학생) ※창업지원단 창업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아 지도교수 선정 후 신청 가능 3. 계획서, 지원서, 지도교수 승인서, 성적증명서 제출 (학생→이루넷) (학부과 승인) |
||||
| 12.22.~26. | 전체 학부과 서류수합 및 운영위원회 심의 (교무과→운영위원회) | |||||
| 12.30. | 심의 결과 안내 (교무과→학부·과) 및 교과개설 (교무과) | |||||
| 24. | ||||||
| `26. 3月~ | 수강신청 및 학생미래설계학기 수행 (학생·지도교수) | |||||
○ 선발대상자 혜택
① 학생미래설계학기 교과목 수강하여 연구역량, 창업역량 등 증진 기회 부여
② 장학금 등 지원 : 최종 이수 완료한 학생과 멘토에게 장학금 지급
○ 장학금 지급예시
| 구 분 | 내 용 |
| 참여학생 | ‣ 연구인턴십 : 연구비장학금 20만원(월) x 4개월 =800천원‣ 자기주도연구 : 연구비장학금 25만원(월) x 4개월 =1,000천원‣ 창업설계 : 연구비장학금 30만원(월) x 4개월 =1,200천원 |
| 멘토(연구인턴십) | ‣ 멘토활동장학금 2만원(시간) x 2시간(1주) x 15주 =600천원 |
▢ 제출 서류 안내
| 유형(교과목명) | 제 출 서 류 | ||
| 지도교수 | 학생 / 멘토 | ||
| 신청서류 | 연구트랙(연구인턴십) | 1) 학생미래설계학기 계획서 : 별지 제2-2호 서식2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도교수 승인서 : 별지 제3-1호 서식3) 장학생 추천서(학생, 멘토) | 1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원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: 별지 제1호 서식2) 성적증명서3) 장학생 신청서(학생, 멘토) |
| 연구트랙(자기주도연구) | 1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도교수 승인서 : 별지 제3-2호 서식2) 장학생 추천서 | 1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원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: 별지 제1호 서식2) 학생미래설계학기 계획서 : 별지 제2-1호 서식3) 성적증명서4) 장학생 신청서 | |
| 창업트랙(창업설계) | 1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도교수 승인서 : 별지 제3-2호 서식2) 장학생 추천서 |
1) 학생미래설계학기 지원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: 별지 제1호 서식2) 학생미래설계학기 계획서 : 별지 제2-1호 서식3) 성적증명서4) 장학생 신청서 | |
| 선정후 | 연구트랙(연구인턴십) | 1) 중간보고/평가 : 중간평가서2) 최종보고/평가 : 최종결과평가서 | 1) 중간보고/평가 : 1~8주차, 중간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, 튜터활동보고서·튜터링 세부활동내역서(멘토), 통장사본(학생/멘토)2) 최종보고/평가 : 9~15주차, 최종결과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, 만족도조사(학생), 튜터활동보고서·튜터링 세부활동내역서(멘토) |
| 연구트랙(자기주도연구) | 1) 중간보고/평가 : 중간평가서2) 최종보고/평가 : 최종결과평가서 | 1) 중간보고/평가 : 1~8주차, 중간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2) 최종보고/평가 : 9~15주차, 최종결과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, 만족도조사(학생) | |
| 창업트랙(창업설계) | 1) 중간보고/평가 : 중간평가서2) 최종보고/평가 : 최종결과평가서 | 1) 중간보고/평가 : 1~8주차, 중간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2) 최종보고/평가 : 9~15주차, 최종결과보고서(학생), 주차별 보고서(학생), 만족도조사(학생) | |
| ※ 참조 : 붙임1) 학생미래설계학기 교과목 운영관련 제출서류(양식)※ 트랙별 이수시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연구를 수행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것 (연구인턴십 80시간, 자기주도 150시간, 창업설계 240시간) | |||
▢ 교과목 운영 세부 절차 및 일정
| 순서 | 주 체 | 내 용 | 일 정 (2026-1학기 기준) |
| 1 | 교무과 | 학생미래설계학기 운영계획 수립 | 11. 10. |
| ↓ | |||
| 2 | 각 학부·과 | 학생미래설계학기 안내 및 신청공고 | 신청공고 : 11. 11. ~ 12. 5. |
| ↓ | |||
| 3 | 학생, 지도교수각 학부·과 | 지원서·계획서 및 지도교수 승인서 제출 | · 학생·지도교수→ 이루넷 신청 : 12. 5. · 학부·과 승인 : 12. 8. 限 |
| ↓ | |||
| 4 | 운영위원회 | 지원서·계획서 심의 및 이수 학생 선정 | · 심의 : 12. 22. ~ 26.· 선정통지 : 12. 30. |
| ↓ | |||
| 5 | 교무과 | 교과목 개설 | 12. 30.(예정) |
| ↓ | |||
| 6 | 학생 | 수강신청 | `26. 2. 9. ~ 11. |
| ↓ | |||
| 7 | 각 학부·과 | 오리엔테이션 실시(참여자대상 제출서류 및 절차 안내) | `26. 3월 |
| ↓ | |||
| 8 | 학생 | 학생미래설계학기 이수 | `26. 3. 3 ~ 6. 22. |
| ↓ | |||
| 9 | 학생, 지도교수 | 중간 보고서 제출(중간보고서·주차별 보고서 및 지도교수 중간평가서) | `26. 4. 24. |
| ↓ | |||
| 10 | 운영위원회 | 이수 중간 점검 | `26. 5. 6. ~ 8.(예정) |
| ↓ | |||
| 11 | 학생, 지도교수 | 최종결과 보고서 제출(최종보고서·주차별 보고서 및 지도교수 최종평가서) | `26. 6. 19. |
| ↓ | |||
| 12 | 운영위원회 | 이수 점검 및 최종 승인 | `26. 6. 23. ~ 26.(예정) |
| ↓ | |||
| 13 | 교무과 | 연구비장학금. 멘토활동 장학금 지급 | `26. 7월 중 |
| ↓ | |||
| 14 | 지도교수 | 학점 부여 | 성적제출마감일까지 |
| ※ 상기 일정은 교과목 운영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 될 수 있음 | ||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