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6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일반대학원 경제학과
2016학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1. 학위논문 제출자격
a. 석사학위과정
◦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※ 학 ․ 석사연계과정 : 3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◦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◦ 과정 수료 후 6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◦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◦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b. 박사학위과정
◦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◦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◦ 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기간 제외 )
◦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◦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◦ 학과별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되며 , 제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=>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c. 석 · 박사통합과정
◦ 석 · 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6 학기 ( 석사과정 포함 )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◦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◦ 과정 수료 후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◦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◦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
◦ 학과별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( 석 · 박사통합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되며 , 제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 SCI(E), SSCI 등재지 이상에 1 편 이상 게재실적 =>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)
2. 학위논문 심사 일정
a. 10. 10( 월 ) ~ 10. 12( 수 )
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◦ 수납기간 ( 10.17( 월 ) ~ 10.20( 목 )) 안에 심사료 납부 ( 석사 : 100,000 원 , 박사 400,000 원 )
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및 심사료 수납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b. 10. 10( 월 ) ~ 10. 17( 월 )
◦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 심사위원 ( 석사 3 인 , 박사 5 인 ) 추천받아 심사위원추천 양식 작성 후 제출
석사 :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 이며 이외 위원장 1 인 , 심사위원 1 인을 추천
박사 :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 이며 이외 위원장 1 인 , 심사위원 1 인 , 외부심사위원 2 인 추천 ( 총 5 명 )
◦ [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] 첨부파일 참조
c. 10. 17( 월 ) ~ 10. 20( 목 )
◦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( 고지서 출력 및 가상계좌로 수납 )
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신청 및 심사료 수납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d. 10. 25(화 ) ~ 11. 14.(월 ) 까지
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결과보고서 와 연구윤리서약서 제출 ( 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안내 참고 )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중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결과보고서 제출
※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때 세미나실이 필요하신 분은 최소 심사일 일주 일 전에 학과사무실에 사용확인 요청 .
e. 11. 16( 수 )~11. 18( 금 )
◦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에 대한 심사료 반환 신청
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신청 후 , 서류 제출
f. 11. 16(수 ) ~ 11. 21(월 )
◦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 본 심사 ( 논문공개발표회 ) 및 구술시험 신청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◦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방법은 첨부파일 참조
g. 11. 22(화 ) ~ 12. 20(수 ) 까지
◦ 석 · 박사 논문지도보고서 제출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-> 수업 / 성적 ->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하단 -> 논문지도보고서 인쇄 -> 지도교수님 작성 및 서명 -> 학부사무실 제출 ]
◦ 본심사 결과물 제출 ( 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안내 참고 )
◦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득과 상의 후 본심사 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, 기한까지 결과물 제출
※ 본심사 때 세미나실이 필요하신 분은 최소 심사일 일주 일 전에 학과사무실에 사용확인 요청 .
h. ~ 2017. 1. 18( 수 ) 까지
◦ 석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 2 부 포함 , 총 6 부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,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4 호 ) 로 제출
3. 학위논문 심사관련 제출 서류 안내
[미래관 504호로 제출]
과정 |
시기 |
제출서류 |
석사 |
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|
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|
◦ 중간발표 시 |
① < 서식 1> 석사학위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|
|
◦ 본심사 시 |
① <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 ② < 서식 3> 석사학위 본심사 및 구술시험 결과보고서 |
|
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|
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|
|
박사 |
◦ 논문심사료 수납 전 |
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|
◦ 중간발표 시 |
① < 서식 4> 박사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② 연구윤리서약서 |
|
◦ 본심사 시 |
① < 서식 5> 박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 ( 외부위원 2 분을 제외한 3 분의 서명필요 ) ② < 서식 6> 박사학위 본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③ < 서식 7> 박사학위논문 구술시험 투표용지 (5 장을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당 1 장씩 작성 ) ④ < 서식 8> 박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⑤ < 서식 9> 박사학위논문 심사요지 ⑥ < 서식 10> 박사학위논문 공개발표회 결과보고서 |
|
◦ 최종인쇄본 제출 시 |
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|
4. 2016 학년도 전기 (‘17.2 월 졸업 ) 대학원 학위논문 관련 일정
일정 및 제출기한 |
학위논문 심사 절차 |
절차 및 제출서류 |
10.10( 월 ) ~ 10.12( 수 ) |
석사 : 논문 중간발표 신청 |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신청 |
박사 : 논문 예비심사 신청 |
||
10.10( 월 ) ~ 10.17( 월 ) |
석사 : 논문 심사위원 (3 인 ) 서류 제출 |
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|
박사 : 논문 심사위원 (5 인 ) 서류 제출 |
① 석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 ②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 |
|
10.17( 월 ) ~ 10.20( 목 ) |
논문 심사료 수납기간 |
고지서 출력 및 가상계좌로 수납 |
10.25(화 ) ~11.14(월 ) |
석사 : 논문중간발표 개최 및 서류 제출 |
① < 서식 1> 석사학위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② 연구윤리서약서 |
박사 : 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|
① < 서식 4> 박사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② 연구윤리서약서 |
|
11.16( 수 ) ~ 11.18( 금 ) |
중간발표 /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 |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포기신청 및 서류제출 |
11.16(수 ) ~ 11.21(월 ) |
석사 :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|
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) 신청 |
박사 : 논문공개발표회 ,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|
||
11.22(화 ) ~ 12.20( 화 ) |
석사 :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|
① < 서식 2> 석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 ② < 서식 3> 석사학위 본심사 및 구술시험 결과보고서 |
박사 :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제출서류 제출 |
① < 서식 5> 박사학위논문 지도보고서 ( 외부위원 2 분을 제외한 3 분의 서명필요 ) ② < 서식 6> 박사학위 본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③ < 서식 7> 박사학위논문 구술시험 투표용지 (5 장을 출력하여 각 심사위원당 1 장씩 작성 ) ④ < 서식 8> 박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 ⑤ < 서식 9> 박사학위논문 심사요지 ⑥ < 서식 10> 박사학위논문 공개발표회 결과보고서 |
|
~ 2017. 1.18( 수 ) 까지 |
석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제출 후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|
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 → 중앙도서관 ②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→ 학부사무실 |
※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