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 공지사항

2023년 1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  • 2023 년 1 학기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

     

    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요건을 갖춘 대학원생 및 대학원 연구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심사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학칙 제 37 ~ 40 조 및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5 ~ 61 조 근거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자 함

     

    ■  학위논문 제출자격

    ○  석사학위과정

    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

    ※  석사연계과정  : 3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

    –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    –  과정 수료 후  6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    – 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    – 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
    ○  박사학위과정

    – 4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치고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( 예정인

    –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

    –  과정 수료 후  8 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 ( 군복무 기간 제외 )

    –  수료 후 대학원연구생으로 등록한 자

    – 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(2014 학년도 이후 입학생 )

    –  학술지게재 요건을 이행한 자 ( 박사과정 입학 후 게재한 실적으로 반드시

    본 대학원 소속임을 밝힌 실적만 인정 ➡  2008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

    ※  경제학과 기준  1 저자로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( 후보 ) 지 이상에  1 편 이상 게재실적 또는 저자 등급에 상관없이  SCI(E), SSCI  등재지 이상에  1 편 이상 게재실적 )


     

    ■  심사위원의 자격 및 선정

    ○ 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은 당해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하되 전공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음

    ○  석사과정 심사위원 중 타 대학 교수추천 시 심사위원 위촉기간 전까지 교무과로 추천 의뢰 ( 사유서 첨부 )

    ○  석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  3 인으로 하되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 됨

    ○  박사학위논문의 심사위원은  5 인으로 하되 논문지도교수와 논문지도위원회 위원은 당연직 심사위원이 되며 심사위원 중  2 인은 외부 인사로 선정

    ○  외부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심사위원의 자격과 같은 외부대학 교원

    ※ 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교내 외 현직 교원을 원칙으로 함

     

    ■  학위논문 심사 절차

    ○  석사학위과정

    학위

    과정

    일정 및 제출기한

    학위논문 심사 절차

    절차

    제출서류

    석 사

    4. 3(월 )

    ~

    4. 5(수 )

    논문 중간발표 신청

   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
     

    4. 3(월 )

    ~

    4. 7(금 )

    논문 심사위원 (3 서류 제출

   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석사 3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    – 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  1 심사위원  1 인을 추천

    ① 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서식

     

    4.10(월 )

    ~

    4.12(수 )

   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    논문심사료 (100,000 수납기간 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고지서출력 ]

     

    4. 10(월 )

    ~

    5. 4(목 )

     14시 까지

    논문중간발표 심사 및 서류 제출

    중간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   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    < 석사과정용 서식 1> 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연구윤리서약서

    5. 3(수 )

    ~

    5. 8(월 )

    중간발표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   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서류제출

    ◦  포기신청 제반 서류

    5.10(수 )

    ~

    5.12(금 )

   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   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
     

    5.10.(수 )

    ~

    6.16(금 )

    14시 까지

   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   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    < 석사과정용 서식 2> 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 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  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    ~7.13 (목 )

  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   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  2 부 포함 총 5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6 ) 로 제출

    ->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

    ①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  →  중앙도서관

    ②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  →  학부사무실

     

    ○  박사학위과정

    학위

    과정

    일정 및 제출기한

    학위논문 심사 절차

    절차

    제출서류

    박 사

    4. 3(월 )

    ~

    4. 5(수 )

     

    논문

    예비심사

    신청

   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]

     

    4. 3(월 )

    ~

    4. 7(금 )

     


    논문 심사위원 (5 서류 제출

    지도교수님께 학위논문심사위원 ( 박사 5 추천받아 심사위원 추천양식 작성 후 제출

    –  논문지도교수는 당연직 심사위원이며 이외 위원장  1 심사위원  1 외부심사위원  2 인 추천 ( 총  5 )

    ①  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 서식

    ② 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    +운영수당청구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    4.10(월 )

    ~

    4.12(수 )

     

     

    논문 심사료 수납기간

    논문심사료 (400,000 수납기간  ( 수납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중간발표 / 예비심사신청 고지서출력 ]

     

    4. 10(월 )

    ~

    5. 4(목

    14시 까지

       

    예비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

   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상의 후 심사일정을 잡고 진행한 후 결과보고서 제출

     

    예비심사발표결과 관련 서류제출

    표절프로그램 결과물 심사위원회에 보고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1> 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연구윤리서약서

    5. 3(수 )

    ~

    5. 8(월 )

     

    예비심사 포기신청 및 서류 제출

    중간발표 ( 예비심사 ) 포기자 심사료 반환신청 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 논문중간발표 포기신청 후 서류제출

    ◦  포기신청 제반 서류

    5.10(수 )

    ~

    5.12(금 )  

    논문공개발표회 논문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

    대학행정정보시스템 (wise.uos.ac.kr) 에서 온라인 신청 ( 신청방법 첨부파일 참조 ) : [ 대학행정정보시스템 수업 / 성적 본심사 및 구술시험 신청 ]

     

    5.10.(수 )

    ~

    6.16(금 )

    14시 까지

      

    논문 본심사 개최 및 서류 제출  

    본심사결과 관련 서류제출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2> 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구술시험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3>   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③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

    ④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

    ⑤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    ⑥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    ~7.13 (목 )

  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

    · 박사 학위논문 최종 인쇄본 ( 원본  2 부 포함 총 5 ) 을 중앙도서관에 제출 후 중앙도서관에 발급해준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학부사무실 (506 ) 로 제출

    ->논문제출시 와이즈에 등록된 논문제목과 일치여부 반드시 확인  

    ①  학위논문 최종인쇄본 제출  →  중앙도서관

    ②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  →  학부사무실

    ※  학교사정에 따라 상기 일정은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.

    (1) 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공지 확인

    (2)  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공지 확인

     

    ○  논문심사를 위한  Tip

    논문심사  ( 중간 / 예비 ) 발표 일정 조율

    –  논문심사 일정 및 기한을 지도교수님께 말씀 드린 후

     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분들과 조율하여 심사발표일자 확정

    – 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예약

    세미나실 예약 방법 안내

    –  논문심사를 위해 세미나실이 필요한 경우 최소심사일  5 일전에는 학과사무실로 의  세미나실 예약 후 사용승인을 받고 심사 당일 예약한 시간에 학부사무실  방문하시어 문 개방 요청

     

    ○  제출서류 정리

    과정

    시기

    제출서류

    석사

    ◦  논문심사료 수납 전

    ①  ·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추천 양식

    ◦  중간발표 시

    < 석사과정용 서식 1>  석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연구윤리서약서

    ◦  본심사 시

    < 석사과정용 서식 2>  석사학위논문 심사 최종 결과보고서 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  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    ◦  최종인쇄본 제출 시

    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    박사

    ◦  논문심사료 수납 전

    ①  ·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추천양식

    ②  외부심사위원 이력서 및 개인정보수집 이용 동의서

    ◦  예비심사시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1>  박사학위 논문지도보고서 및 예비심사 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연구윤리서약서

    ◦  본심사 시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2>  박사학위논문 본심사 구술시험 공개발표 결과보고서

    < 박사과정용 서식 3> 박사학위 논문심사 최종결과보고서 ( 주임교수란은 비워두고 작성 )

    박사학위청구자격에요구되는최소실적물제출증 (2)

    학술지게재한논문별쇄본 (2)

  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(1)

  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지도교수확인서 (1)

    ◦  최종인쇄본 제출 시

    ①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

    (1)  [ 학위논문심사시 표절검사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공지 확인

    (2)   [ 박사학위청구자격에 요구되는 최소실적물 제출안내 공지 확인